詩書畵 雲谷 姜張遠

 

 
작성일 : 15-03-11 21:20
[화풍] 남종화 화파
 글쓴이 : 운곡
조회 : 871  
[화파 7] 명대 남종화
 
중국에 남종화와 북종화의 두 계보가 있음이 사실화되던 때는 16세기 후반에서
17세기 초반에 걸친 명나라 말기입니다.
이때 이 주장의 중심에 있던 인물들이 강남의 송강(松江), 화정(華亭)을 중심으로
활동한 화가인 동기창(董其昌), 막시룡(莫是龍), 진계유(陳繼儒)로 이들이 명대
남종화파입니다.
이들은 스스로를 문인화로 본류로 자부하면서 당시의 화단을 비판했습니다.


막시룡, 진계유 <운산도雲山圖> 20.8X233cm


진계유, <운산유취도雲山幽趣圖> 17세기

이들의 기본적인 입장과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교하게 윤곽선을 그린 묘사보다 선염의 기법을 주로 사용하며,
2) 직업적인 화가보다는 문기(文氣)를 지닌 아마추어적인 문인화가들이며,
3) 양식적으로는 섬세하고 치밀하거나 농후하며 화려하기 보다는
   간략하고  거칠며 담백하면서도 청아(淸雅)한 것을 우선하고
4) 정신적으로는 기교를 바탕으로 한 객관주의 보다는 문인적 교양을 갖춘 인격표현을 중시한다.

명대 중기의 오파 문징명, 심주도 명대 남종화 중흥기의 대표 주자로 일컬어지게 됩니다.

 
 

Total 374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틀리기 쉬운 漢字表記 운곡 01-08 4035
374 달마 - 취옹 김명국 운곡 07-23 1039
373 풍속화의 대가- 단원 김홍도 운곡 07-05 1119
372 [조선 서예가]하서 김인후(河西 金麟厚, 1510~1560) 운곡 06-17 533
371 하서유묵 운곡 06-17 400
370 이문보 「月夜松流堂」-최북 <계류도> 운곡 05-13 446
369 조맹부 「即事二首」其二- 최북 <북창한사도> 운곡 05-13 618
368 [詩意圖-시와 그림]최치원 「제가야산독서당(題伽倻山讀書堂)」-… 운곡 05-13 601
367 [화파 8] 중국과 조선후기의 남종화풍 운곡 03-25 877
366 [화풍] 남종화 화파 운곡 03-11 872
365 틀리기 쉬운 漢字表記 운곡 01-08 4035
364 [詩意圖]정초부 「東湖絶句」- 김홍도 <도강도> 운곡 02-25 1255
363 [화풍]남종화 북종화 운곡 02-25 2122
362 [도원도] 『도화원기』와 『도원행』 운곡 02-20 821
361 [도원도]-유토피아를 그리다 운곡 02-20 468
360 [감로도]-호환으로 죽음을 맞다 운곡 02-20 2025
359 [다시보기]조선에 진경산수화가 없었다면 운곡 02-20 1850
358 [감로도] 아이를 낳다 죽거나 병 고치다가 죽거나 운곡 02-18 983
357 [감로도] 주인이 노비를 죽이다 운곡 02-18 720
356 [감로도] 수난水難 물에 빠져 죽다 운곡 02-18 666
355 [회화 이야기/감로도] 전쟁장면 운곡 02-18 856
 1  2  3  4  5  6  7  8  9  10